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혁신학교 2.0


혁신학교...진정한 공교육을 위한 혁신을 시작하고 있는 곳일 듯 싶다. 요즘 학교가 형편없다는 말도 나오고, 교육이 죽었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이 시점에서 이 둘을 살리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혁신학교 담당의 실무자로 실제로 자기가 겪은 일과 들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1부는 혁신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2부는 혁신학교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한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3부는 혁신학교를 실제로 운영했던 학교의 이야기를 4부는 혁신학교 운영을 위한 교육청의 지원 정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혁신학교 운영을 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첫째, 모든 구성원이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끼리의 협의회에서도, 학급 운영을 위한 절차를 하는 것도 모두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서로 의논하고 다른 생각을 들으면서 하나씩 접근해 나가야 한다. 절대로 가볍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다. 특히, 혁신학교 운영을 위해서 교사들 간의 의견 교환은 이후 수업과 행사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이다. 둘째, 서로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과 학부모를 믿고, 학생은 교사를 믿고, 학부모는 교사와 학생을 믿어 주어야 한다. 그래야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이 될 수 있다. 흔히 말하는 색안경을 끼고 보게 된다면 같은 일도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혁신학교로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는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며, 학급 운영의 원칙을 학생들과 세워야 한다. 또한, 수업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통해 자신을 발전시키고, 동료교사와의 상호 교류를 통해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해 나가야 한다.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평가 방법을 개선하는 등 교사의 역할이 혁신학교 성공의 열쇠를 쥐고 있다. 학부모는 학교의 발전을 위한 파트너로 인식이 되어야 하며, 학생을 위하는 부모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근본적인 믿음을 가지고 대해야 한다. 교사와 학부모가 서로 의지하며 학생을 보다 나은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교육청은 교육은 백년대계 라는 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너무 성급하게 성과물을 찾기 보다는 좀 더 기다리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바늘허리 실 못 꿰는 것처럼 성급하게 처리하는 것은 결국 실패하는 것과 같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교사로서 혁신학교의 운영이 새롭기도 하고, 과연 얼마나 노력을 해야하나 두렵기도 하다. 하지만, 교사의 본분은 학생들이 배움을 통해 스스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며, 혁신학교도 그 방법 중의 하나일 것이다. 동료 교사들과 이야기하면서 보다 나은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교사의 노력이 바탕이 되어야 교육은 혁신이 될 수 있기에 더 노력하는 교사가 되어야 겠다. <책에서...> 교육이 희망이다. 정치든 경제든 사람이 하는 일이고, 사람은 교육을 통해 성장한다. 희망보다 절망이 더 커 보일지라도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것 또한 사람의 힘으로 가능한 일이다. 그래서 더욱 교육이 희망이다. 교육이 바뀌려면 학교가 바뀌어야 하고, 학교가 바뀌려면 교사가 먼저 자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혁신학교 2.0 의 저자 박일관은 지난 4년 동안 전라북도교육청에서 혁신학교 관련 실무를 담당한 장학사이다. 저자는 혁신학교에 대한 전북의 성과를 자랑하기 위해 이 책을 쓴 것이 아니다. 혁신학교의 성공 사례나 장점만을 화려하게 부각시키지 않는다. 성공과 실패를 모두 고백하고, 문제점 등을 숨김없이 드러낸다. 그리하여 성공에서는 그 자체로 도움을 얻고 실패한 것은 거울로 삼아 뒤늦게나마 혁신학교를 해보려는 다른 지역의 학교나 교사, 교육청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를 바란다.

추천 서문 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프롤로그

1부 혁신학교가 뭐야 _ 혁신학교 다시보기
01 왜 혁신학교였나
02 우리가 꿈꾼 혁신학교
03 혁신학교에 대한 오해
04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

2부 혁신학교, 우리도 한번 해볼까 _ 혁신학교 제대로 하기
01 혁신학교의 시작 _ 관계부터 만들자
02 민주적 의사결정과 새로운 리더십 _ 따뜻한 리더십에 대하여
03 학교철학을 만들고 교육과정에 담기 _ 학교운영의 원칙부터 합의하자
04 교육과정, 수업과 평가 바꾸기 _ 본질 집중에 집중하자
05 자율과 자치 _ 학생 인권 존중의 학교문화
06 교사의 성장을 위한 학습공동체 _ 교육과정평가회와 독서토론
07 업무경감을 위한 노력 _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운영 체제로의 전환
08 학부모와 함께 가기 _ 진정한 파트너로 인정하자

3부 혁신학교 생활은 어떤 모습일까 _ 혁신학교로 일 년 나기
01 두 학교 이야기
02 환경이 열악한 학교의 눈부신 성장 _ 한 초등학교의 이야기
03 ‘기피 대상 1호’ 학교의 놀라운 변화 _ 한 중학교의 이야기

4부 교육청은 뭘 하지 _ 교육청이 해야 할 일
01 지시와 매뉴얼이 아닌 연대와 네트워크로
02 혁신학교 심사 선정 절차에 대하여
03 혁신학교 지원에 대하여
04 ‘혁신학교 2.0’ _ 새로운 도약을 꿈꾸며

에필로그
전라북도 혁신학교 지정현황
참고한 책 & 영감을 준 책

 

[하루5분생활영어] turbidity,jocasta,enrich

하루5분생활영어영어 독학 어렵지 않아요 turbidity ( 혼란 ) overflow turbidity current ( 무넘이 탁류 )A Real time Monitoring and Modeling of Turbidity Flow into a Reservoir 실시간 저수지 탁수 감시 및 예측 모의Research Papers Effect of Turbidity on Flocs Formation on Secondary Sewage EffluentMana

tiuzdxd.tistory.com

 

이탈리아 데이

이탈리아 데이더 이상 이탈리아 가이드북은 없다유럽 문명의 산실 이탈리아 37개 도시 완벽 가이드 최신 정보 및 지중해의 중심 시칠리아 추가로마-피렌체-밀라노-베네치아 대형 지도 증정이탈리아 여행 언제 가는것이 좋을까?우리 가족은한가한 1월에 다녀왔다 이 기간에는 여행자 수가 적기때문에 박물관이나 뮤적지를 한가하게 관람할 수 있어 좋았고 항공료와 숙박료 저렴하게 다녀왔다 이탈리아에서도 로마에 머물렀는데 정말 가슴 조이면서 다녔다테르미니 역 바로 앞에 숙소

ioasd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