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병신과 머저리


[도서] 병신과 머저리이청준 저문학과지성사 | 2010년 07월 30일공부하다가 이 책 속 단편소설 하나가 비문학 파트에 실렸는데, 내용이 너무 궁금해서 구입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사실 그게 단편소설인 줄 모르고 하나의 큰 장편소설인 줄 알고 샀는데...ㅠ 아쉽기는 하다. 그래도 요즘 근현대 문학을 하나씩 읽어보고 있는데 정말 재미있다. 소설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근현대사적 내용이 포함되어서 있어서 더욱 그런 것 같다. 아무래도 출간된 시대가 옛날이다보니 현대적 관점으로 보면 .....? 싶을 때가 없지는 않지만, 그걸 감안하고 읽으면 정말 좋은 소설이다. 게다가 편집과 내지 디자인도 깔끔해서 더더욱 좋았다.
서편제 눈길 당신들의 천국 등 우리 시대의 한과 아픔을 사랑과 화해로 승화하려 한평생 고뇌한 이청준 작가의 전집. 지난 2008년 7월에 타계한 소설가 이청준 선생의 문학을 보전하고 재조명하고자 기획한 이청준 전집 의 첫 책으로 그의 초기 초기 중단편소설들을 발표순으로 모은 것이다. 이청준 소설의 신호탄이 된 그의 등단작이자 사상계 신인상 당선작 「퇴원」을 필두로 표제작인 「병신과 머저리」를 포함한 12편의 중단편소설들이 실려있다.

이청준의 작품 세계는 권력과 인간의 갈등, 집단과 개인의 불화, 언어와 사회의 길항 등 거시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로부터 고난을 견디는 장소로서의 한국인의 집단 무의식과 그 밑바닥의 가장 복잡한 심사들의 뒤엉킴이라는 개인적이고 미시적인 구조에까지 멀리 그리고 깊게 닿아 인간의 한 생을 파노라마로 엮는다. 특히 이청준 초기 소설은 4ㆍ19가 5ㆍ16에 의해 완결되지 못한 상황에 대한 환멸감과 이에 관련된 상처의 치유 가능성 모색이라는 성격을 지닌다.

전집의 각 권에는 작품들을 수록하고 새롭게 씌어진 해설을 붙였으며 여기에 각 작품 텍스트의 변모 과정과 이청준 작품들의 상호 관계를 밝히는 글을 실었다. 이 주해는 이청준 작품 세계의 소재적, 주제적, 문체적 측면의 특징과 주요 변모를 연대기적 흐름과 출판사, 판면의 변화와 함께 보여줌으로써 이청준 문학을 연구하는 이들에게 더없이 귀한 자료가 될 것이다.


퇴원
아이 밴 남자
줄광대
무서운 토요일
바닷가 사람들
굴레
병신과 머저리
전근 발령
별을 보여드립니다
공범
등산기
행복원의 예수

해설 - 이카루스의 꿈/권오룡
자료 - 텍스트의 변모와 상호 관계 / 이윤옥

 

꼬마 바이킹 비케 2

바이킹 비케는 제가 어릴적 에이브 전집에서 읽었던 소설입니다. 제일 처음에는 어릴적 애니메이션으로 보았는데요 정말 좋아하던 애니메이션이어서 소설을 보고 정말 두근거리면서 책을 펼쳤던 기억이 나네요. 2권에서는 에이브 전집에 들어있던 내용이 아니라 새로운 비케의 모험이 펼쳐집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유럽의 역사는 주로 프랑스와 영국의 관점으로 쓰여진 역사입니다. 여기서는 바이킹들이 침략자들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 바이킹 비케는 우리가 알고 있는 유럽역사

dgfgtfs.tistory.com

 

꿈꾸는 책들의 미로

어차피 소설이란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허구의 이야기이다. 하지만 그 글을 읽는 누군가가 그것을 믿기 시작한다면, 그때부터 그 이야기는 진짜가 된다. 극중 인물들이 살아 움직이기 시작하고, 냄새가 맡아지는 것 같고, 실제 눈에 풍경이 보이는 것 같아지는 것이다. 는 바로 그런 소설이었다. 어딘가에 분명 존재한다고 믿고 싶은 세계, 가짜라고 시작했지만 어느 순간 진짜라고 생각하고 마는 그런 세계였다. 그러나 모든 책들이 만들어지고, 명성을 얻으려는 작가들이

ekdnfh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