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 사랑한 미술
독특한 시각에서 미술을 바라본, 또는 만화를 바라본 책.
만화가의 시선 속에 붙잡힌, 우리에게 익숙한 미술작품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필시 이러한 책을 쓰려면 오랜 시간 동안 미술을 접하고, 만화를 접하고, 책을 접하고, 사람을 접해야 했으리라..
저자의 노정에 경탄과 찬사를 보냅니다.
우리 만화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던 분에게는, 그러한 시선을 교정시켜줄 수 있는 충분한 안내서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책에서 얘기하는 만화나 미술작품에 익숙치 않은 사람, 가령 나 같은 사람에게는 다소 불친절함이 느껴지네요. 배경설명을 좀더 충실히 해주었더라면, 더 좋은 책이, 적어도 나에게는 더 좋은 책이 되었을 텐데..
그 점이 다소 아쉽습니다.
또한, 회화는하나의 scene이 하나의 작품이지만, 만화는 많은 scene(또는 cut)으로 이루어지는 작품입니다. 이로부터 기인하는기본적인 두 장르간의 차이점에도불구하고, 만화의 일부에서차용한 미술작품의 이미지를 기초로, 만화와 미술을 일대일로 설명하려니 다소 억지감이 느껴지는 곳도 있었습니다. 그 때문인지 책의 후반부로 갈수록 힘이 떨어져 보였습니다. 포인트를 만화, 또는 미술 중의 어느 하나에 확실히 두었다면, 더 좋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쓰고보니 칭찬보다 비판이 많은 것 같네요. 하지만 충분히 일독의 가치가있는 책이라는 점, 그리고 애정이 없으면 비판조차 없다는 점을 사족으로 남기며, 글을 마칩니다.
만화는 글과 이미지가 합쳐져 이야기를 전달하는 예술이다. 하지만 때로는 글이 없이 이미지만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만화가 있기에 그림은 만화가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 조건이다. 이 책은 만화를 미술과 비교하면서 재미있는 만화읽기 방법을 찾아낸 것이다. 만화에서 미술적인 요소를 찾아보고, 미술작품을 닮거나 차용하거나 혹은 패러디한 만화를 살펴보았다. 다양한 형식을 갖춘 만화를 다양한 화가들의 작품과 연결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미술과 만화의 관계를 독자들이 추적해낼 수 있도록 하였다.
만화가 사랑한 미술 은 한국 만화가들로 한정하여 그들의 작품에서 뭉크, 비어즐리, 브뤼헐, 클림트, 피카소 등 유명 미술가들의 영향을 발견하였다. 이애림의 작품에서는 프리다 칼로, 아이완의 작품에서는 구스타프 클림프 등 쟁쟁한 거장들의 흔적을 만날 수 있다. 화가들의 이력과 작품세계를 간단히 훑어본 후 대표작들과 비슷한 한국 작가의 만화 장면들을 선별해 수록하였다. 또한 한국 만화가의 작품과 화가의 그림을 일 대 일로 대응시켜 좀더 본격적으로 비교하기도 했다. 그리고 패러디 기법을 사용한 만화들에 주목하여 설명을 하기도 했다. 부록으로는 책 속에 소개한 만화가들을 중심으로, 꼭 찾아볼 만한 가치가 있는 만화가들의 작품집들을 선정하여 의미를 더하였다.
프롤로그 | 만화, 과연 어떻게 읽어야 하나?
Ⅰ. 화가와 만나다
01. 절박한 사랑과 공포-에드바르트 뭉크
02. 세기말 데카당스의 댄디-오브리 비어즐리
03. 16세기 사회주의자 화가-피터르 브뤼헐
04. 혼란과 혼잡의 판타지-히에로니무스 보스
05. 유혹적인 팜 파탈-구스타프 클림트
06. 세상의 모든 눈을 가진 화가-파블로 피카소
07. 천 가지 색의 눈을 가진 화가-빈센트 반 고흐
08. 흑백명암으로 일상을 그린 화가-케테 콜비츠
09. 빛과 색의 순간을 그린 화가-클로드 모네
만화+미술 01 | 만화와 미술은 커뮤니케이션 예술이다
Ⅱ 장면과 만나다
01. 너는 나의 사랑이었으리라-권신아가 사랑한 오브리 비어즐리
02. 천상의 아름다움이 바다로 내려오다-김성준이 사랑한 산드로 보티첼리
03. 밤마다 나는 변한다-박상선이 사랑한 오브리 비어즐리
04. 타로카페에서 만난 화가-박상선이 사랑한 알폰스 무하
05. 멈춘 공간, 움직이는 시간-박흥용이 사랑한 마르셀 뒤샹
06. 거리의 신비, 그리고 우수-삼박자가 사랑한 조르조 데 키리코
07. 세상의 중심이 나고, 나의 중심 또한 나다-석정현이 사랑한 마우리츠 코르넬리위스 에스허르
08. 내 머릿속의 지우개, 파라노이아-이애림이 사랑한 프리다 칼로
09. 세상 어디에도 없는 것-아이완이 사랑한 구스타프 클림트
10. 날지 못한 이카로스의 꿈-김병철과 손규호가 사랑한 페테르 폴 루벤스
11. 문자로 그림을 그리다-유희연이 사랑한 장 미셸 바스키아
12. 평면에 시간이 흐르게 하라-김선호가 사랑한 폴 고갱
13. 판화로 만화를 그리다-옥상헌이 사랑한 오윤
만화+미술 02 | 만화, 미술에서 스크린 톤을 얻다
Ⅲ 패러디와 만나다
01. 절규는 갈구의 패러디다-에드바르트 뭉크를 패러디한 조훈
02. 너의 죄를 사하노라-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를 패러디한 김수박과 배계규
03. 세계의 시작은 여자다-구스타브 쿠르베를 패러디한 유창운
04. 6체의 신비-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를 패러디한 토종빅유방
05. 폭발하는 형태의 미학-프랜시스 베이컨을 패러디한 우영욱
06. 그림, 그것은 암호의 해독이다-르네 마그리트를 패러디한 김선호
07. 그림일기도 만화가 된다-림뷔르흐 형제를 패러디한 정다운
08. 온고지신의 패러디-「송학도」를 패러디한 김경호
09. 만화가 만화를 패러디 하다-안수길을 패러디한 권기현, 김수정을 패러디한 최규석
만화+미술 03 | 만화의 칸이 미술을 점령하다
에필로그 | 무엇이 만화이고 무엇이 미술인가
부록 | 이 작가의 이 만화만은 꼭 보자!
English 900 1
초, 중, 고, 대학교까지 영어를 10년 이상 공부해도 영어가 생각만큼 잘 안 되는 사람들이 많다. 나도 그런 사람들 가운데 한 명이다. 심지어 나는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기 때문에 영어로 인한 스트레스가 일반인과는 비교할 수 없이 크다. 그런데 나보다 영어를 더 잘하는 사람들도 이런 고민을 많이 하는 것 같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이기에 영어를 10년 이상 공부해도 영어가 입 밖으로 잘 안 나오는 것일까? 한국에서 영어를 공부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듣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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